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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 연비제도 및 연비현황 분석 ( the State of the Art of Vehicle Fuel Economy in Kore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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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 연비제도 및 연비현황 분석 ( the State of the Art of Vehicle Fuel Economy in Korea )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한국에너지학회 학술발표회 한국에너지공학회 199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발행연도
1998.11
수록면
287 - 292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본 연구는 한국의 자동차 연비 제도의 효과와 자동차 보유 대수 증가에 따른 에너지 소비 변화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
연구배경
한국의 자동차 보유 대수가 1997년 7월에 1천만대를 초과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에너지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연비 개선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
연구방법
연비와 등급 표시 제도를 통해 신규 제작 및 수입되는 차량의 에너지 소비 효율을 의무적으로 측정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을 여기에 적용하고 있다.
🏆
연구결과
1996년과 2000년에 설정한 소비 효율 목표에도 불구하고 평균 연비가 저하되었으며, 이는 중대형차와 자동변속기 선호 증가 때문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국내 자동차 연비제도 및 연비현황 분석 ( the State of the Art of Vehicle Fuel Economy in Kore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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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

본 연구는 한국의 자동차 연비 제도의 효과와 자동차 보유 대수 증가에 따른 에너지 소비 변화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연구배경

한국의 자동차 보유 대수가 1997년 7월에 1천만대를 초과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에너지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연비 개선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연구방법

연비와 등급 표시 제도를 통해 신규 제작 및 수입되는 차량의 에너지 소비 효율을 의무적으로 측정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을 여기에 적용하고 있다.

연구결과

1996년과 2000년에 설정한 소비 효율 목표에도 불구하고 평균 연비가 저하되었으며, 이는 중대형차와 자동변속기 선호 증가 때문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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