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9권 제9호
발행연도
1993.9
수록면
91 - 10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전 호에서 발표한 '통합교육의 가능성에 관한 특수 교육시설의 건축계획적 연구(1)'의 제2편으로 서, 제1편 논문에서는 특수학급의 교육제도, 관리운영, 입급학생, 시설현황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여 특수학급 의 시설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적, 물적, 인적 요소들의 구조와 현상을 파악하는 데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제1편의 결과를 바탕으로 49개의 특수학급을 대상으로 특수학급의 커리큘럼을 기초로 특수학급 교실내에서의 학습활동과 교내에서의 교류활동에 대한 현황과 특징, 이를 공간과의 대응관계로 파 악하여 그 인과관계를 추출함으로써 특수학급의 시설 및 배치계획의 지침을 구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다. 조사방법 및 내용은 조사대상 49개 학교 및 학급내에서의 1일의 단면에 대한 수업관찰조사와 국민학교 12개 교 34명, 중학교 11개교 13명의 개인관찰조사를 기반으로 진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40-012906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