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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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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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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1997.6
수록면
197 - 207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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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에 설치된 공조시스템의 적절한 운전과 제어는 효율적인 에너지의 사용과 쾌적한 실내환경 창출 및 유 지관리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더욱이 갈수록 실내공기질(Indoor Air Quality)에 대한 요구는 커지며 외기도입량은 증가되고 있기 때문에 건물의 부하상태에 따른 공조시스템의 최적 운전방식을 결정하 는 것은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현재까지 건물에 설치된 대부분의 공조시스템은 담당자가 장기간 동안 운전 을 경험한 결과 적절한 운전방식을 파악하는 정도에 의존해 왔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운전이 되어왔다. 따라 서,좀더 적극적이고 과학적인 운전제어방법이 절실하게 요구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공조시스템의 최적운 전에 관한 포괄적인 방법론을 개발한 연구사례는 지금까지는 미흡한 실정이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조시스템의 최적 운전방식을 결정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모델과 비선형 최적화기법을 연계시키는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는데 있다. 다양한 외기조건 하에서 상용건물의 현열 및 잠열 부하를 실내외 온습도차의 함수인 선형회귀식으로 추정하였으며 이것이 공조시스템의 순간용량과 일치할때, 최적시 스템 운전방식이 결정되도록 하였다. 개발된 방법론을 검증하였으며 적절한 예비적이 결과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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