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 구조계 대한건축학회논문집 - 구조계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1998.6
수록면
57 - 6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콘크리트충전 강관구조는 강관과 콘크리트의 상호작용에 의해 뛰어난 구조 성능으로 초고층 구조시스템에 적합한 구조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콘크리 트충전 강관기둥-H형보 접합에 대한 역학거동 규명과 시공의 어려움으로 여러가지 접합형식에 대해서 연구중에 있다. 관통형 다이아프램형식, 내다이아프램형식은 고층건물에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일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지진 및 풍 하중이 작으므로 관통형 및 내다이아프램 접합형식을 그대로 적용시킬 경 우 시공상에서 용접 치 콘크리트 충전성 등의 비효율적인 측면이 많다. 그 리고 외다이아프램의 제작·가공에 따른 비경제성 및 접합부 주변 외관의 복잡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네개의 직각사각형판을 이용한 다이아프램 형식이 국내여건에 맞는 형식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직각외다이아프램으로 보강된 콘크리트충전 각형강관기둥-H형보 접합형식에 대한 기초연구로 단순인장실험과 연직재하실험에 대해서 범용 구조해석 프로그램(ANSYS)을 이용한 탄소성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해석 결과로 접합부의 내력, 강성, 변형 등의 역학적 거동을 파악하였으며, 실험 을 통해서 해석에 대한 검증을 하였다. 또한,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콘크리 트충전 각형강관기둥-H형보 직각외 다이아프램 접합부의 항복내력식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40-012962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