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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 구조계 대한건축학회논문집 - 구조계 제14권 제11호
발행연도
1998.11
수록면
3 - 1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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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의 경우 지금까지는 관심의 밖이었던 큰 도로주변 및 철로변이 주거 지로서 개발이 거론되고 있으며, 일부 전철구간에서는 많은 건물이 집중적 으로 들어서고 있다. 이들 지역은 차량과 열차에 의한 진동과 소음이 크며 이 진동과 소음이 건물과 인체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기존 건물주위로의 신축 등으로 인한 진동의 영행도 새로운 진동원의 발생 에 의한 진동의 영향이 문제가 되고 있다. 외부의 진동원에 의한 건물의 수직 진동응답을 예측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는 무한 건물모형과 기법을 실 제 건물에 적용하여 기초를 포함한 모형과 포함하지 않은 모형의 진동예측 타당성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건물을 기초를 포함한 형태와 기초를 제외한 형태의 두가지로 모형 화하여 기초의 유뮤에 따른 진동전달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두 개의 모형 은 저진동수 영역에서경향 그 경향과 예측없이 차이가 없었으며 100Hz 이 상의 고진동수 영역에서 그 차이가 커지는 경향을 보였다. 기초의 진동감 쇠는 약2dB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2) 모형의 해석시 하중을 건물인접 지반의 가속도 응답과 1층 기둥 건물측 응답을 서로 비교하여, 입력하중에 따른 해석결과의 차이를 차이를 살펴보 았고, 100Hz이내에서는 유사한 값을 갖지만 100Hz이상부터 차이가 발생 하여 1층 기둥 건물측 응답이 실험결과와 좀더 유사한 결과를 나타냄을 확 인하였다. 3) 건물에 인접한 지바의 진동수영역의 진도응답이 건물로 전달되면서 100Hz이상의 고진동수 성분이 크게 저감되어 수직으로 전달되는 건물의 진동량이 저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진동원에 인접한 건물에 있어서 앞에서의 이론 모형을 이용 하여 예측이 가능한 결과를 제시할 수 있으며 응답의 양성과 전반적인 응 답가속도를 파악할 수 있는 해석법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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