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21집
발행연도
2000.6
수록면
59 - 8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통사회의 아동에 대한 이해를 파악하기 위하여 조선시대 회화(繪畵)에 나타난 아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조선시대 회화 작품 245점을 분석 대상으로 하여 첫째, 회화에서 아동이 어떻게 표현되었으며, 들째, 인구학적 변인별 특성은 무엇인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분석준거는 회화에 표현된 아동 특성은 아동이 표현된 장면, 비중, 표현 특성을, 인구학적 변인은 연령, 성, 계급으로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조선시대 아동들은 다양한 생활장면에서 폭넓은 생활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이 주된 주제로 다루어진 경향은 별로 없었으며, 아동에 대한 사실적 표현은 물론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학적 변인별 특성을 보면, 연령별로 양육양태가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로 남아와 여아가, 계급별로 양반과 평민 자녀가 각기 다른 사회화 과정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전통회화에 묘사된 아동의 생활특성 분석

Ⅴ. 논의 및 결론

참 고 문 헌

요 약

분석자료 출처

부록 <표1> 분석자료 목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3800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