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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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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CI 전자공학회논문지 CI편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04.5
수록면
91 - 10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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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MPEG-l,2로부터 객체 기반 MPEG-4로의 고속 변환을 위한 정보 추출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객체 기반 MPEG-4로의 변환을 위한 정보로써 객체 영상과 형상 정보, 매크로블록 움직임 벡터, 헤더정보가 MPEG-2로부터 추출된다. 추출된 정보를 이용하면 객체 기반 MPEG-4로의 고속 변환이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정보인 객체 영상 추출은 MPEG-2의 움 직임 벡터와 워터쉐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사용자의 인지정보를 이용하여 프레임 내에서 객체를 추출하고, 추출된 객체로 연속된 프레임에서 객체를 추적하게 된다. 수행 중 객체의 빠른 움직임으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내더라도, 사용자가 개입하여 다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객체 추적 과정은 크게 두 단계로 객체 추출 단계와 객체 추적 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객체 추출 단계는 블록분류와 워터헤드 알고리즘으로 자동 분할된 영상에서 사용자가 직접 객체를 추출하는 단계이다. 사용자가 개입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 있으나 손쉽게 추출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객체 추적 단계는 연속된 프레임에서 객체를 추적하는 단계로, MPEG-l,2 움직임 벡터와 객체 모양 정보를 이용하여 고속으로 구해지고 워터 쉐드 알고리즘으로 윤곽선 보정작업을 하였다. 실험 결과 MPEG-l,2 비트스트림으로부터 객체 기반 MPEG-4로의 고속 변환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서론

2.반자동 추적 객체 추출

3.제안하는 고속 객체 추적

4.MPEG-4를 위한 정보 추출

5.실험 결과

6.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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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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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09-569-014015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