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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 2002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호
발행연도
2002.5
수록면
791 - 791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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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제품의 개발주기가 짧아짐에 따라 설계자는 실제 실험을 통한 방법보다 CAE (Computer Aided Engineering), 즉 컴퓨터 원용 공학을 이용한 방법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CAE의 최종단계인 동특성 예측은 개발되는 기계제품의 진동 및 소음을 저감하고 내구력을 증대하고자 때,설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매우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복잡하고 거대만 구조물을 갖는 기계장치의 동특성을 예측하고자 할 때, CAE 를 이용한 방법의 적용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해석모델을 제작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단축되어야 한다.
유연 다물체 동역학 해석은 유연체, 즉 구조물의 탄성변형을 고려하기 위하여 유한요소모델에 성분모드합성법을 적용해서 구한 성분모드로부터 유연체의 변형모드를 구하여 사용하고 유한요소모델의 절점자유도에 대한 절점변수 대신 변형모드에 대한 모달변수를 유연체의 탄성변형을 표현하는 독립변수로 사용하여 수행된다. 이때 변형모드에 대한 모달변수의 수는 일반적으로 절점변수의 수, 즉 절점 자유도수 대비 매우 적으므로 유연체의 탄성변형에 대한 독립변수의 수, 즉 탄성 자유도수가 크게 감소되어 결국 유연 다물체 동역학해석이 효율적으로 수행된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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