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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 1991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1991.6
수록면
153 - 15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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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엔진의 경량화, 고속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캠-밸브기구의 동특성에 관한 연구는 엔진 설계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캠-밸브 기구의 동특성에 대하여는 주로 캠-밸브기구의 분리현상(jumping & bouncing), 밸브 스프링의 서어지(surge)현상과 캠-밸브기구 각 접촉점의 접촉력 등에 관한 연구가 국내외에서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캠축의 피로파괴, 타이밍벨트를 포함한 동력전달시스템의 성능과 수명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며, 캠축 비틀림진동의 원인이 되는 캠축의 토크변동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pisano[1]는 캠과 종동자가구에 대한 기존연구[2-4]를 바탕으로 OHC 형 캠-밸브기구를 이론적으로 해석 하였다. pisano는 밸브 스프링을 하나의 스프링과 댐퍼로 보고 밸브의 상하 및 평면 회전운동을 고려하여 6 자유도로 모형화 하였다. 김 원진[5]은 캠-밸브기구에서 밸브의 상하운동만 고려하고 밸브 스프링을 2 자유도로 모형화 하여 서어지현상을 고려한 OHC 형 캠-밸브기구의 동특성 해석을 하였다. 김 정우[6]는 타이밍 벨트를 포함한 캠 구동계의 비틀림 진동현상을 해석하기 위하여 기존의 캠-밸브기구 모델[5]을 이용하여 캠축 토크를 계산하였다. 이상의 기존 연구들은 각 접촉점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의 영향을 캠-밸브기구의 모형화에 전혀 포함시키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OHC 형 캠-밸브 기구를 본드그래프 모델링기법(Bondgraph Modeling Method)으로 모형화하고 각 접촉점들의 마찰을 고려한 캠축 토크를 수치해석으로 구하여 OHC 형 캠-밸브기구 및 타이밍벨트 구동시스템 설계의 기초자료를 얻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연구

3. 수치해석 결과 및 고찰

4.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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