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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 1995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1호
발행연도
1995.11
수록면
92 - 9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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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 섬유가 보강된 고분자 복합체 소재는 고체상태에서의 성형에 의한 부품 제조의 가능성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대형물체를 생산하는데 사용되어질수 있는 아주 전망이 좋은 재료라 할 수 있다 . 그러나, 이러한 재료에 대한 성형성 (Formability) 에 대해서는 아직 잘 연구되어 지지 않았다. 본 연구의 우선적인 주안점은 이러한 재료의 2축 인장에서의 성형성을 연구하는데 두었다. 2축인장에서의 한계변형율 (Limiting
strain) 은 반구형 인장시험 (Hemispherical stretch forming test) 을 통해서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임의의 방향으로 위치한 유리섬유를 중량비로 20, 35, 40% 를 각각 포함한 폴리프로필렌 (Ploypropylene) 물질이 사용되어 졌다 . 2 축 인장에서 측정된 성형 한계변형율 (Forming limit strain) 은 Marciniak 이론을 근거로한 이론치와 비교되어 졌다 . 이론적 결과는 실험적 결과와 아주 잘 일치함을 보였으며 , 이러한 결과들은 성형 한계선도 (Forming Limit Diagram) 로써 요약 되었다 . 이러한 성형 한계변형율은 성형온도와 성형속도에 의해 아주 영향이 크며 . 적절한 성형조건을 선택함으로써 이러한 복합체 소재의 2 축 인장 성형은 실제 자동차의 부품을 만드는데 사용되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

목차

ABSTRACT

1.INTRODUCTION

2.EXPERIMENTAL INVESTIGATION

3.ANALYSIS METHOD

4.RESULTS AND DISCUSSION

5.CONCLUSION

6.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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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09-556-014110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