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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강연 초록집 한국자동차공학회 1994년 학술강연초록집(기관)
발행연도
1994.11
수록면
27 - 3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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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냉각수에 부동한 혼합시 엔진 부식 방지와 차량 냉각 성능 측면에서의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엔진 열부하에의 영향과 엔진 및 차량 성능 전체를 고려한 최적의 부동액 혼합 비율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는 부동액을 엔진 냉각수에 혼합 했을때의 엔진 및 차량 냉각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 하여, 최적의 부동액 혼합 비율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상 실험에서는 엔진 금속면 온도, 열유속, Knock Intensity 그리고 냉각수로의 전열량 변화를 측정 하였고, 차량 실험에서는 제어되는 냉각수와 오일 온도를 측정 하였다. 또한 이미 입증된 간단한 이론 열전달 모델을 도입하여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밝혀 냈다. 부동액을 홉합하면, 냉각수의 물성치 변화로 냉각수의 대류 열전달 계수가 작아짐으로써, 엔진 금속면 열유속이 감소하여 금속면 온도는 상승하고, 차량에서는 냉각수와 오일 온도가 높게 유지된다. 또한, 연비 및 Knock 특성 그리고 내구성을 고려할 때 최적의 부동액 혼합 비율은 체적비로 50% 임을 확인 하였다.

목차

요약

1.서론

2.실험 장치 및 실험 방법

3.실험 결과 및 검토

4.최적 부동액 혼합량에 대한 종합검토

5.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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