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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전자학회 전력전자학회논문지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제4권 제5호
발행연도
1999.10
수록면
433 - 44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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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존 축전지를 대체하기 위한 초전도 플라이휠 에너지 서장시스템에 관해 연구 하였다. 선동 /발진기 , 베어링 , 휠재료 , 전력변환가등의 설계요소에 관해 기술하였으며 초고속의 희생 및 저장 모드에서 모터입력전류 를 정현파로 제어하기 위한 전력변환가를 실계 제작하였다. 높은 보자력을 갖는 희토류 영구자석을 사용하여 계자를 구성하는 원통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를 사용함으로써 고효율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기계적 베어링과 초전도 자기부상 베어링을 사용하는 시스템에 적용하여 운전하였으며 후자의 경우 약 1O,OOO[rpm] 에서 매우 안정된 회전 특성을 보였으며 전지의 경우 설계 특성을 만족하연서 7,OOO[rpm] 에서 100[V] 의 일정 직류전압으로 약 25 초 동안 400[W] 의 전역을 희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서론

2.플라이휠 에너지 저장시스템 개요

3.휠 재료의 선정 및 형상

4.베어링의 선정

5.전동/발전기의 선정 및 설계

6.전력변환시스템 구성 및 제어

7.실험결과

8.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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