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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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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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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중국어문논역학회 중국어문논역총간 중국어문논역총간 제3집
발행연도
1999.6
수록면
34 - 49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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明嘉靖年間에 魏良輔가 昆腔을 개량하여 전파함으로 明傳奇에 새로운 활
력을 불어넣게 되었다. 고로 王驥德《曲律》에서 다음과 같이 논했다. “崑
山之派以太倉魏良輔爲祖.” 이후 梁辰魚가 개량된 崑山腔으로 《浣紗記》劇
本을 편찬하여 성공적인 무대연출을 하여, 崑山腔을 더욱 유행시켰으므로,
崑山腔을 연구개진 시킨 사람은 魏良輔요, 가속적으로 전파시키고 유행시킨
사람은 梁辰魚의 공으로 간주한다. 明末淸初에 들어와서는 실로 崑劇의 흥
성기로 李玉ㆍ邱園ㆍ葉時章등의 劇作家들이 있었다. 모두 공통적으로 사회
적 지위가 높지 않은 하층 문인이었다. 그러나 이들의 작품은 연출을 위한
것으로 戱劇性이 뛰어났다. 동 논문에서는 葉時章의 작품인 《三擊節》ㆍ
《女開科》ㆍ《八翼飛》ㆍ《遜國疑》ㆍ《人中人》ㆍ《開口笑》ㆍ《英雄槪》
ㆍ《琥珀匙》ㆍ《歸去來》ㆍ《淸忠譜》ㆍ《四大慶》ㆍ《後西廂》ㆍ《漁家哭
》등 13편 가운데 현존하는 《英雄槪》ㆍ《琥珀匙》ㆍ《淸忠譜》3편 외에
유실된 10편을 중심으로 探究하고, 끝에서 葉時章작품의 특징을 3가지로 요
약하였다. 崑山腔은 崑腔ㆍ崑劇등으로 약칭하다, 1949년 이후 崑劇으로 통
일하였다.

목차

國文槪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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