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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04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137 - 14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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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마이닝은 축적된 대규묘의 데이터들을 분석 하여 기업의 이윤 추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와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기술이다. 데이터마이닝의 기능 또는 기술에는 연관규칙탐사(association rule mining), 항목분류(classification), 클러스터링(clustering), 요약 (summarization), 순차패턴탐사 (sequential pattern) 등이 있다.
상용화된 데이터마이닝 제품들은 대부분 완성품의 형태로 이들 기능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지원한다. 완성품은 구입 즉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사용자 및 기업의 요구사항이냐 환경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마이닝시스템을 완상풍이 아닌 커스터마이징의 형태로 도입 및 구축하기 위한 방법론을 고찰해보고, 실제 오라클 재품을 이용하여 거스터마이징을 하는 사례를 살펴본다. 그리고, 구축 된 데이터마이닝시스템을 이용하여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사례를 제시한다

목차

요약

1.서론

2.데이터마이닝

3.커스터마이징 방법론

4.오라클 데이터마이닝시스템의 커스터마이징 사례

5.오라클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데이터분석사례

6.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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