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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학복음화학회 대학과 복음 전문대학 기독교교육 제1집(창간호)
발행연도
1997.12
수록면
339 - 35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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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청년 루터에게 있어서 구원은 하나님의 정의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인간의 충분한 노력을 통하여 주어짐을 믿었다. 그래서
그는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선한 행위를 동원해서 하나님의 정의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그렇지만 그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는 항상 그의 부족함을 느낄 수밖에 없었고 그렇게 하면 할수록 오히려 그는 거룩하시고 의로우신 하나님 앞에서 영원히 평화대신 죄의식을 발견하며 두려움 속에 사로잡혀 괴로워 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런 가운데 루터의 어거스틴 연구, 위텐베르그 대학에서의 성 서 강의 둥은 그의 사상과 삶에 새로운 전환점을 가져다주는 계기가 되었다. 루터는 구원을 위해서 추구하는 모든 인간의 노력 은 결국에는 아무런 소용이 없을 뿐만 아니라, 그와 같은 방법 들을 통해서 마음의 명화를 얻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임을 깨 닫게 되고 또한 인간의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지고는 결단코 죄 사함을 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리고 그의 로마서 강의, 시편강의 둥을 통해서 루터는 구원
은 하나님과의 새로운 관계이고 죄사함에 대한 하나님의 거룩한 약속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의 기초되어지며 하나님의 ‘의 ( 義 ) ’는
인과응보 혹은 하나님의 기준으로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무조건 적연 선물 ( 은혜 ) 임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하나님 의 선물을 받아드리기만 하면 하나님은 그의 은혜로 예수 안에서 우리를 의롭게 여겨주시며 죄를 용서해 주시는 것이다. 인간은 의롭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의롭게 간주해 주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의롭게 간주해 주시기 때문에 의로운 것이다. 그러므로 루터는 ‘청의’ (Justification) 의 개념을 하나님께서 연간에 게 당선과의 관계 속에서 가치를 부여해 주시는 하나님의 ‘행위’ 로 이해한다. 청의는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절대적인 선포인 것 야다 .
그러므로 청의는 우리와 선한 업적에 의해서 되어지는 것이
아나다. 그것은 곧 오직 믿음을 통한 하나님의 은혜로 되어지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의 은혜를 당신의 아들을 주심으로 아주 분명하게 보여주셨다. 이처럼 인간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은혜로 의롭다함을 받았기에 선한 일들을 감당해야만 되는 것이다.
‘믿음으로 말미암은 은혜에 의한 청의’를 가장 분명하게 보학
주는 예가 바로 예수의 ‘탕자의 바유’라 할 수 있겠다. 이 비유 가 말하려는 것은 아들을 향한 아버지와 태도가 약들을 집으로 돌아옴으로 변했다라는 것이 아니라, 집을 나간 그 순간부터 아버지는 이미 용서해 놓고 기다리고 계셨다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버지와 아들의 올바른 관계는 전적으로 아버지의 용서하시 는 사랑에 대한 아들의 자유로운 반웅에 달려있는 것이다. 아버지가 용서해 놓고 기다리고 계신다 할지라도 계속해서 아들이 먼 나라에 머물랴만 있다면 그는 아버지와 올바른 관계를 맺을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들은 반드시 돌아와서 아버지의 용서를 받아드려야만 하는 것이다 . 루터에게 있어서 믿음으로 말미암은 은혜에 의한 창의는 바로 “돌아와서 받아드리고 그라고 절대적언 하나님의 은해에 의존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목차

1. Introduction

2. Luther’s Spiritual Journey

3. The Meaning of the ‘Righteousness of God’

4. The Meaning of the ‘Justification’

5. The way of Justification

6. Conclusion

한글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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