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6집
발행연도
1998.12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교사들이 나타내는 교수행동의 유형을 분석하고,이들 교수유형과 교사경력, 유아의 집단형태 및 교실의 환경구성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29명의 유아 교사(유치원 20명, 어린이집 9명)들을 대상으로 ECERS에 의해서 교실환경의 질을 평가하였고, 1일 3시간 동안의 교사ㆍ유아 상호작용을 녹취하여 교사의 교수행동을 Bredekamp와 Rosegrant가제시한 8가지 교수행동 유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유아 교사들은 8가지 교수행동 유형 중에서 ‘지시하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지시하기’는 교사의 개입과 지시적인 정도가 대체로 높은 편인 ‘함께 구성하기’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으나, 교사의 개입과 지시적인 정도가 낮아지는 ‘비계설정하기’, ‘지지하기’, ‘조성하기’와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유아 교사들의 교수행동 유형은 경력과 는 상관이 없었으나, 유아의 집단형태에 따라서는 교수행동 유형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CERS에 의해 평가된 교실 환경의 질은 유아 교사의 교수행동 유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35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