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7집
발행연도
1999.3
수록면
251 - 292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를 둔 아버지들을 대상으로 아버지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첫째, 아버지들의 과거 부모교육 경험배경, 아버지들의 아동양육시 겪는 어려움 및 아버지들이 원하는 부모교육 내용 둘째, 부모교육 각 영역별 내용에 대한 아버지들의 지식정도와 요구정도의 파악 셋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에 관한 아버지들의 견해를 조사하여 유아를 둔 아버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의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아기 자녀를 둔 중류층,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373명의 아버지들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는 예비조사 및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자가 작성한 설문지이며 본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대상의 아버지들의 부모교육 경험 배경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부모교육에 대한 열망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교육에 참여한다면 주된 이유는 좋은 아버지가 되고 자녀와의 밀접한 관계형성이나 특별한 시간을 보내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 였다. 불참이유는 시간부족, 직장문제, 부모교육 참여 자체의 어색함이나 유아교육기관에 갔을 때 분위기의 어색함 때문이라고 하였다. 둘째, 아버지들이 아동 양육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아동발달 및 심리에 대한 이해 및 지식의 부족(19.8%)과 함께 부부간의 양육방법의 불일치(19.3%)이며 그 다음으로 직업상의 스트레스(15.0%)가 아동양육에 상당한 어려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하는 부모교육 내용은 아동에 관한 내용으로 아동심리 및 발달에 대한 지식과 발달영역별 지도방법이며, 아버지 자신에 관련된 부모교육내용으로 아버지가 된다는 것의 의미와 바람직한 아버지의 역할 알기, 아버지로서의 자신감을 가질 수 있기를 희망하였다. 아동에 관한 내용, 아버지 자신에 관한 내용 모두를 포함해서는 아버지의 50.6%가 아
동심리 및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과 그 지도방법을 가장 우선적으로 희망하므로써 아버지에 관련된 내용보다는 아동에 관련된 내용에 더 비중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좀더 구체적으로 아버지들이 희망하는 부모교육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상위 6개 영역을 정하고 6개 영역과 각 하위내용들에 대하여 아버지의 지식정도와 요구도를 파악해 본 결과 아동발달 및 심리에 대한 기초지식과 교육방법 영역에 대해서 가장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낌과 동시에 이를 가장 많이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개 영역의 하위 내용을 통틀어 요구도가 가장 높은 항목은 자녀의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해 주는 방법이었고, 그 다음이 부모자신이 행복해야 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방법이었다. 가장 낮은 항목은 아버지를 위한 직업교육, 직장알선, 다른 아버지와 부모역할의 고충나누기이었다. 지식정도가 가장 높은 항목은 부모자신이 행복해야 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방법이었고 가장 낮은 항목은 특정한 문제 행동치료방법이었다.
셋째, 아버지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아버지들이 희망하는 부모교육 실시요일, 시간, 기간, 연간 실시회수, 교육장소를 알아본 결과 부모교육 실시요일은 토요일 오후(46.6%)를 가장 선호하며 부모교육 1회 시간은 2시간이내(54.4%)를 가장 선호하고 그 다음 1시간이내(34.3)도 희망하였다. 교육기간은 한달 이내(56.8%)를 가장 선호하며, 그 다음으로 2달 이내(22.5%)도 희망하였다. 연간 실시 회수는 1년에 2회(27.9%)를 가장 선호하며, 그 다음으로는 한달에 한번(20.1%)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장소는 유아교육기관(55.5%)을 가장 선호하며 그 다음으로 집근처의 사회복지관(23.3)을, 가정방문(2.1%)을 가장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교육 참여인원으로는 20명 이상 30명 이하(22.0%)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대상으로는 아버지를 위한 부모교육이지만 부모 모두를 참여시키는 것 (39.7%)을 가장 선호하며 필요시 가끔 어머니도 참여시키는 것도 37.8 %의 아버지가 희망하였다. 아버지들이 희망하는 교육형태는 교사의 지도하에 자녀와 상호작용하는 시간(자녀와의 놀이, 유아교육활동에의 참여)과 더불어 부모집단 모임을 갖는 것(39.2%)으로 특히 교사의 지도하에 자녀와 상호작용하는 시간(자녀와의 놀이, 유아교육활동에의 참여) 및 부모집단 모임을 정기적으로 갖기를 희망하였다. 본 연구대상 아버지들의 자원봉사의사를 알아본 결과 60.6%의 아버지들이 봉사할 의사가 없음을 밝혔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65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