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9집
발행연도
1999.12
수록면
309 - 33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의 비와 눈에서 물의 순환적 개념을 알아보고, 착오개념을 수정하기 위하여 비디오 프린터로 반영적 사고와 유추를 유도하였다. 24명의 유아들이 여섯 번의 인터뷰를 받았는데, 첫 번째 인터뷰에서는 유아들은 눈과 비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림과 언어로 설명하였다. 두 번째, 인터뷰에서는 유아들이 경험한 사건“도로에서 눈이 마르는 과정”을 사진으로 인터뷰하였고, 세 번째 인터뷰에서는 눈 실험 관찰에서 눈이 마르는 과정을 회상하게 하였다. 네 번째 인터뷰에서 유아들은 두 번째 인터뷰에서 사용하였던 도로 위에서 눈이 마르는 과정의 사진으로 다시 인터뷰를 받았다. 다섯 번째 인터뷰에서는 눈이 마르는 실험을 녹화한 비디오테이트만 비디오 프린터를 이용하여 눈이 마르는 과정을 세장의 사진으로 제작한 후 인터뷰를 받았다. 여섯 번째 인터뷰에서는 두 번째 인터뷰에서 사용한 사진으로 재 인터뷰를 받았다. 유아들의 초기 이론과 눈이 마르는 실험에서는 물의 순환 개념이 과학적이었으나 도로 맥락에서 눈이 마르는 과정중 물이 수증기로 되어 마르는 과정은 물활론적이었다. 그러나, 비디오 프린터로 눈이 마르는 과정을 사진으로 재구성하여 유추하게 하였을 때 개념 변화가 가능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 과학 학습에서 실험 관찰이나 언어적 학습만으로는 개념 변화가 불가능하고, 다상징적 매체를 이용한 반영적 사고와 유추를 통하여 개념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결과 분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66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