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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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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한국어문학연구 제43집
발행연도
2004.8
수록면
35 - 5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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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현대시에 나타난 불교적 세계 인식과 상상력을 해당 작품의 내재적 분석을 통하여 살펴 보았다. 그것도 서정주, 조지훈, 황동규의 작품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일반론으로 체계화하고 정리하였다. 먼저 인연설과 윤회사상을 통하여대상을 해석하고 묘사함으로써 불교시에 나타난 이미지나 비유들은 매우 독특한 형식미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인연설과 윤회사상을 바탕에 둔 불교적 상상력은 기존의 절연의 원리에 의한 이미지 생산이나 이미지 연결과는 또 다른 시적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곧 힘의 긴장(energy-tension)을 극대화시킨 비유들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그것이다.
둘째, 불교적 상상력에 의하면 일체의 사상(事象)들은 서로 대등한 피차 관계를 지닌 통합적 유기체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인식된다. 뿐만 아니라, 사람의 삶 역시 현세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다음 세상의 내세로도 끊임없이 영생하는 것으로 이해하여 영통주의라는 비전을 제시한다. 이 같은 세계와 삶에 대한 인식은 생태학의 온생명사상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불교의 탈근대 대안사상으로서의 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셋째, 우리 현대시에 나타난 선(禪)의 원리 내지 선취는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곧 시의 표현 방법론에서 생략?비약을 통한 독특한 비유를 생산한다는 점과 대상의 인식에서 반상합도(反常合道)의 존재론적 해석을 보여준다는 점이 그것이다. 이 경우 반상합도란 시적 진술이 일반 통념에는 어긋나지만 사실은 대상의 ‘참(ture)’을 드러내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같은 선의 원리는 현대시에서 세계나 삶의 인식을 매우 깊이 있고 독창적인 것으로 만들어 준다.
우리 현대시에서 확인되는 이상의 세 가지 불교 상상력의 양상은 앞으로 더욱 주목할 가치가 있는 것들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 제기

2. 절연의 효과와 불교적 상상력

3. 영원주의와 통합적 인식

4. 禪趣와 반상합도의 시적구조

5.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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