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국어문논역학회 중국어문논역총간 중국어문논역총간 제14집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20 - 145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從中晩唐、五代흘至北宋初期,絶對多數詩人是賈島的後繼者,其人數之衆,作品之富,歷時之久,實爲中國文學史上罕見現象之一。1940年代,聞一多把晩唐五代稱之爲 ‘賈島時代’。後來僅有江西詩派的持續影向能與之비美。可是,對賈島詩的評價,從蘇軾有 ‘郊寒島瘦’,嚴羽有 ‘蟲吟草間’ 之초以來,直到現在병不高。如何賈島詩不佳而却有深大影向?他早年當過和尙,法名無本。他偶見韓愈,以詩見賞,就希望以詩及第,而不善程詩,加以爲性剛直,不低首于權貴,不能如愿。他只能走心極神勞地彫章琢句之路。他艱苦的詩歌創作視爲人生理想和追求的重要組成部分,也視爲和坐禪一樣重要的徹悟心源、解脫痛苦的手段。這一点他更像是苦行僧。‘苦吟’ 作爲他的詩歌特質和表現,遂代表了中晩唐相當大一批仕進無門、徘徊岐路的靑年士子們悲觀絶望的心態。此其由之一。賈島的平淡竝不是走向險怪,而是古井淸茶、寒潭冷月,酸.而又淸淡。韓愈贊譽他的詩 ‘奸窮怪變得,往往造平淡’·‘寒瘦’ 也好,‘淸苦’ 也好,他創造的詩境旣通于平淡,我們能理解賈島詩之影向흔大又深遠。因爲 ‘平淡’ 就是宋以後傳統中國審美趨向之本質。此其由之二。

목차

Ⅰ. 서론

Ⅱ. 苦吟의 창작 정신

Ⅲ. 寒瘦淸苦의 詩境

Ⅳ. 결론

【參考文獻】

中文提要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820-014597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