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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05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5.5
수록면
36 - 43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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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라디오 주파수 인식)란 라디오 주파수를 활용해서 무선으로 사물을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RFID 기술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는 태그, 안테나, 리더 등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RFID 기술의 기본 요소와 더불어 인식된 사물의 정보를 광범위하게 구축되어 있는 유ㆍ무선 네트워크와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는 모든 기술을 RFID 기술로 정의하였다. 비록 최근에 RFID 기술이 여러 분야에서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지만, 실제 RFID 기술은 오래전인 2차 세계대전에 영국군의 자국 전투기 식별을 위해 이미 활용되고 있었다. 그러나 그 당시에는 RFID 기술의 구성 요소인 태그나 리더의 값이 고가였기 때문에 특정 분야에 한해 RFID 기술을 적용할 수 있었다.
그 이후에 1990년대에 이르러 RFID 기술은 가축관리, 컨테이너관리, IC 카드등 점차 다른 분야로 적용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특히 반도체 기술의 발전이 급속도로 이루어진 1990년대 말을 기점으로 RFID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현재에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 국방, 의료, 교통, 환경 , 동물관리, 홈 네트워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SCM에 있어서 RFID 기술 도입은 큰 파급효파가 예상되고 있다. SCM을 구성하는 기업들은 RFID 기술 도입을 통해 제품의 가시성(visibility)과 추적성(traceability)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기업들은 자신의 제품이 현재 어디에 있으며 어떠한 경로를 통해 그 자리에 이르렀는지를 실시간(real time)으로 확인 가능하게 된다. 미국의 윌마트社와 영국의 메트로社 같은 선진 유통 기업들은 실증연구를 통해 RFID 기술 도입이 비용 절감과 함께 고객 서비스 향상을 도모할 것이라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또한 현제 초기단계이기는 하지만, 실제 RFID 기술을 도입하여 운영 중에 있다.
국내에서도 정부주도 하에 RFID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난 2004년에 유통 물류 분야의 1차 시범사업을 완료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국내ㆍ외의 적극적인 도입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아직 RFID 기술 도입이 SCM(Supply Chain Management)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RFID 기술 도입 의사결정자에게 제공될 수 있는 정량적인 ROI 분석 모형에 관한 연구는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CM 차원에서 RFID 기술 도입에 따른 ROI 분석 모형을 제시하고 적용해 보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RFID 기술의 개요

3. SCM 차원에서 RFID 기술 도입의 효과

4. RFID 기술의 ROI 모형

5. ROI 모형의 적용

6. 결론 및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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