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05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5.5
수록면
1,089 - 1,093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음성서비스 수요의 증대와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국내 이동통신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오늘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정액요금제도가 절실히 필요하다. 앞으로 상용화되는 위성DMB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지상파DMB, WiBro 등의 신규 통신서비스 는 정액제를 기조로 하고 있다. 따라서 무선데이터 정액제 가입자에 대한 신뢰도 높은 수요예측이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에게 매우 중요한 과재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무선데이터 정액제 가입자 수요를 이동통신 시장의 환경에 맞추어 Lotka-Volterra 모형을 확장하여 예측하였다. 무선데이터 정액제 가입자의 수요예측은 이동통신사들이 정액제 도입의 정당성과 도입 시기를 결정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예측결과는 무선데이터 사업을 평가하는데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Lotka-Volterra 모형

3. 수요예측

4. 수요예측 정확도 평가

5.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7694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