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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A) 정보과학회논문지(A)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1996.6
수록면
609 - 62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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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동기식전송모드(ATM : Asynchronous Transfer Mode) 망에서의 연결수락제어(CAC : Connection Admission Control)는 과잉밀집(congestion)을 예방할 뿐만아니라 트래픽 특성이 서로 다른 이질(heterogeneous) 호원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서비스품질(QoS : Quality of Service)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 기존 CAC 기법들은 이러한 서로 다른 QoS 보장을 다루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안되는 새로운 CAC 기법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중점을 둔다. 제안된 CAC는 입력 트래픽 원들을 트래픽 기술자 및 요구하는 셀손실률에 따라 트래픽 클래스로 구분하고 실시간 계산이 가능한 가상 대역폭 (virtual bandwidth) 개념을 사용해 각 트래픽 클래스별 서브 큐잉시스템들을 형성한다. 즉 하나의 큐잉 시스템을 복수의 서브 큐잉시스템으로 나누어 각 트래픽 클래스를 개별적으로 처리함으로써 서로 다른 셀 손실률을 쉽게 지원할 수 있게 된다. 한편 하나의 서브 큐잉시스템은 MMPP/CD/1/K 큐잉시스템 분석을 통해 보다 정확한 셀손실률 계산이 가능하며 따라서 가상 대역폭에 의해 망자원이 과대평가(overestimation)되어 형성된 각서브 큐잉시스템에 보다 정확한 연결 가능한 호원의 수를 결정할 수 있다. 특히 분할된 서브 큐잉시스템들의 전체 이용율(utilization)을 높이기 위해 서브 큐잉시스템들 간 공유(sharable)상태를 정의하였고 이와같은 개념은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연결 호원의 수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져다 준다. 제안된 기법은 특히 ATM 망이 요구하는 실시간 계산이 가능하며, 제안된 기법의 수학적 분석 결과를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제안된 CAC 기법의 정확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트래픽 모델과 가상 셀손실률

3. 서브 큐잉시스템 구성 및 셀손실률

4. CAC 기법과 시간 복잡도

5. 수치 결과(numerical results)와 논의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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