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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B) 정보과학회논문지(B)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1998.4
수록면
715 - 72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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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시각언어 문법은 기본적인 구성요서인 그래픽 객체를 정의하는 방법의 한계로 인해 새로운 언어를 정의하기 위해 문법을 확장하거나 수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객체지향 패러다임을 시각언어 명세단계에 적용한 새로운 문법과 파싱방법을 정의한다.
먼저, 시각언어의 명세를 위한 객체지향 속성 다중집합 문법(Object-Oriented Attributed Multiset Grammar)이라는 새로운 방식의 계산 모델을 정의한다. 이 문법은 클래스, 상속 및 클래스 계층구조를 이용하여 2차원 시각구문과 그래픽 객체를 맹세하는 틀을 제공하나 그 형태가 복잡하여 실제로 사용하는데는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객체지향 속성 다중집합 문법의 표기법을 단순화시켜 언어설계자가 실제적인 언어 명세에 사용하는데 편리함을 제공하는 객체지향 시각 언어 문법(Object-Oriented Visual Language Grammar)이라고 명칭된 새로운 문법을 정의한다.
마지막으로 이 문법으로 정의된 시각언어를 파싱하기 위해서 객체 생성을 위한 클래스간의 의존성을 나타내는 새로운 개념의 그래프인 And-Or-Waiting_Graph를 이용한 새로운 파싱 방법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객체지향 패러다임을 이용한 명세방법

3. 객체지향 시각 언어 문법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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