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B) 정보과학회논문지(B) 제25권 제12호
발행연도
1998.12
수록면
1,797 - 1,80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하철 운행제어는 지하철 노선을 운행하는 열차들의 속도를 적절히 제어하여 시스템의 전체적인 운행성능을 높이고자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지하철 운행제어를 위해 연구되었던 기존의 방법들에 대해 간략히 고찰하고, 퍼지 제어를 이용한 새로운 제어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운행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여러 제어 목표에 따라 제어기를 분리하여 설계함으로써, 각 목표에 대한 제어 성능을 높일 수 있고 차후에 또다른 제어 목표를 추가하기 용이하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시스템의 상황을 반영하는 통합 제어기를 사용하여 시스템의 상황에 따라 제어 목표들을 서로 적절히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결과적으로 예측이 어려운 지하철 시스템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으며, 시스템에 예상하지 않았던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상황에 맞는 적응적 제어가 이루어짐을 확인하였다. 제안된 방법을 실험하고 검증하기 위한 지하철 시뮬레이터도 함께 개발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지하철 운행제어에 관한 기존 연구

3. 제안된 방법

4. 지하철 시뮬레이터

5. 실험 및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75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