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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C) 정보과학회논문지(C) 제5권 제5호
발행연도
1999.10
수록면
595 - 61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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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존 실시간 객체행위 설계기법에 의해 개발된 객체행위챠트의 설계의미를 검증ㆍ확인하기 위한 시각적 시뮬레이션 도구를 제안한다. 이 도구의 특징은 실행 가능한 시뮬레이션 기계 즉, 확장되 유한상태기계 생성에 의한 객체들간의 동적인 상호작용을 시각적으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게 하며, 실제 시스템 구현에 앞서 시각적 객체행위챠트에 여러 가지 논리적, 시간적 문제들을 검출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도구에서는 시각적 객체행위챠트로부터 LOTOS 정형명세를 자동으로 생성한 다음 그 명세를 확장된 유한상태기계로 변환한다. 이 도구는 Visual C++ 버전 4.2로 개발되었으며, 현재 PC 윈도우95 환경에서 수행된다. 그리고, 특별히 시뮬레이션을 위해 LOTOS 정형성을 이용하였는데, 이것은 LOTOS의 통신 프로토콜 표현력이 다른 정형언어들에 비해 우수성이 있기 때문이다. 보 연구는 방법론 기반 시각모델과 정형기법 기반 시뮤레이션 기술의 연결이라는 점과 시각모델의 자동화된 검증ㆍ확인 기술의 실현이라는 점에서 기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LOTOS 행위 시맨틱스를 갖는 시각모델

3. 객체행위챠트로부터 LOTOS 정형명세의 생성 및 시뮬레이션

4. 객체행위챠트 해석 시스템의 구현

5. 관련 연구와의 비교

6. 결론 및 향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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