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구)정보과학회논문지 정보과학회논문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1994.1
수록면
319 - 32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 대부분의 컴퓨터에 의한 교수시스템은 비교적 초보적인 학습영역의 지식을 단순주입식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실제 학습현장에서 사용될 경우 그 학습효과가 저조하다고 할 수 있으며 실제 교사를 대체할 수 있는 수준으로 향상되기 위해서는 보다 진보된 지식 표현 및 처리방식의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지능형 교수시스템의 연구개발을 위한 첫 단계로서, 고등학습영역의 실험대상으로서 일반물리학을 선정하여 영역지식의 특성을 연구, 전문적 문제이해 및 해결전형을 설정한다. 제안된 전형의 기계적 실현을 위해 인식모델, 해결모델 등의 선언적 지식표현도구 및 생성규칙에 기초한 절차적 지식표현도구를 제시한다. 제안된 지식표현체계는 적절한 추론체계와 결합되어 향후 완성될 고등학습영역의 지능형 교수시스템의 전문가모쥴로서 활용될 예정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문제이해 및 해결전형

3. 지식표현체계

4. 지식표현체계 사용예

5. 결론 및 향후 연구계획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781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