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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 : 시스템 및 이론 정보과학회논문지 : 시스템 및 이론 제28권 제9·10호
발행연도
2001.10
수록면
491 - 49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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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 물체나 장면을 실제 사진처럼 표현할 목적으로 표면 반사 특성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본 논문은 물체의 표면 반사 특성을 구하기 위한 특별한 장비나 복잡한 기하학적인 정보를 필요로 하지 않는 광원 모델링 기법을 제시한다. 이 기법은 영상의 픽셀 밝기 정보가 아닌, 카메라로 들어오는 실제 밝기를 나타내는 라디안스 정보를 이용하여 물체 표면의 반사 특성(BRDF)을 측정하는 것이 특징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광원 모델링을 통하여 다양한 광원에서의 사실적인 장면을 복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광원의 조작과 카메라 센서의 노출 시간을 자유롭게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광원 모델링(light source modeling)

4. 장면 렌더링(Scene rendering)

5. 실험 결과

6. 결론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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