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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국어문학연구회 중국어문학논집 중국어문학논집 제22호
발행연도
2003.2
수록면
601 - 6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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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六朝時代 산문 중 전통문체의 전형을 깨고 응용문을 문학 작품으로 승화시킨 문장들을 중심으로 당시 유희문학의 전반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유희산문이라는 단어는 누구에게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문학사적 용어는 아니다. 특히나 중국 고전 산문에 유희라는 단어를 결합시키는 것은 아마도 모두에게 낯설게 다가가는 새로운 개념일 것이다. 본문에서 말하고 있는 유희는, 인간이 문장을 지음에 있어 단순히 실용적인 목적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그 문장에 문학다운 맛과 작가다운 상상력을 가미해 원래의 文體에 어긋난, 그러나 그 만큼 작품성이 제고된 글을 지은 그 행동을 이름이다.
중국 고전 산문은 탄생부터 실용성이 강조되어온 장르였다. 따라서 작품성이나 문학성은 詩나 賦에 크게 못 미쳤다. 특히나 문체가 세분화되고 각 문체마다 격식과 성격적 특성이 정해지면서 같은 문체에 속한 산문은 천편일률적인 체제를 갖게 되는 현상까지 빚어졌다. 이러한 상황은 문체론이 활기를 띠던 육조시대에 더욱 심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육조를 우리는 문학 자각의 시대라고 부른다. 즉, 작가들은 비로소 문학에 대해 눈을 뜨기 시작했다는 말이다. 이것은 산문에도 예외이지 않았다. 풍부한 작가적 역량을 지니고 있던 문학가들은 기존의 정형화된 문체를 새롭게 변형시키고 거기에 각종 수사법, 문학적 구상 등을 가미해 문학 작품으로서의 산문을 창작해 냈다. 예를 들면, 祭文은 亡者를 위해 지어주는 글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도연명은 「自祭文」을 지었으며 군사적인 용도로 사용되어져야 마땅한 檄文이나 移文이 의인법 등 다양한 수사법을 통해 우언으로 바뀌기도 했으며 列傳에서 비롯된 전기문이 託傳ㆍ假傳으로까지 활용되기도 했다. 이러한 육조 문인들의 창작노력은 唐代 문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중국 산문의 지위 향상, 즉 산문이 순수 문학의 영역으로 편입되어 지는 데도 큰 공헌을 했다.

목차

一、前言

二、在六朝之前散文的發展

三、文學游戱與散文的結合

四、六朝游戱散文對后世的影響

五、結語

한글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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