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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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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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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중국어문학연구회 중국어문학논집 중국어문학논집 제27호
발행연도
2004.5
수록면
403 - 42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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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대외한어교학어휘표의 규정은 대부분 외국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만을 고려하여 중국어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 수집된 자료 역시 90년대 이전의 것이 대부분이어서 오늘날에 보면 비교적 오래되었거나 시대의 새로운 발전조류를 따라가지 못하는 어휘들이 많이 있다. 이에 본 과제는 “국별화”라는 대외한어교학의 이론과 연구방향을 제시하고, 한어와 한국어의 동태적이고 새로운 대규모 실제 데이터를 연구 자료로 삼아, 한어 학습자들이 한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필요한 것을 고려하였다. 또한 정태적이고 피동적인 교학을 동태적이고 주동적인 교학으로 이끌어나가며 교육학의 원칙과 시대의 요구에도 부합되도록 하였다. 다시 말하면, 본 과제의 최종 연구 목표는 “대한한어 교학용 어휘표”의 연구로서 “국별화”에 근거한 “대외한어교학어휘표”의 방법론을 제시, 체계적이지 않은 언어자료에서 출발한 교학을 더욱 세분화되고 정확성에 초점을 맞춘 대외한어교학으로 진일보 나아가는데 있다. 이것은 학습자에게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실질적 지도가 가능하며, 대외한어교학면에서는 이론 수립 및 교학상의 참고가치와 연구기초를 제공하고, 또한 인류의 공통적인 인지와 언어습득에 있어서도 일련의 실마리와 참고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一、 課題提出的背景

二、 詞, 詞匯和對外漢語敎學用詞匯

三、 硏究方法和內容

四、 硏究的預處理工作

五、 結語

附錄

參考文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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