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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 통신망 상에 있는 노드들은 교환 방식이나 교환 처리 시간 등이 서로 다르고, 또한 그 사이를 잇는 링크의 전송 속도도 다르다. 이러한 이질적인 환경을 갖고 있는 통신망 환경에서 다중 매체 정보의 효율적인 전송을 위해서는 전송 비용, 지연 시간뿐만 아니라 경로상의 링크 대역폭도 아울러 고려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최대 허용 지연 시간관 최소 허용 대역폭을 만족하는 경로들을 찾아내는 단계와 이 후보 경로 중에서 대역폭과 그에 따른 전송 비용을 고려하여 멀티캐스트 트리를 생성하는 단계로 나누어 수행되는 분산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한 알고리즘의 옳음 증명, 통신 비용의 복잡도 분석, 그리고 모의 실험을 통해서 기존 알고리즘들과 성능 비교한 결과를 보여 준다. 기존의 알고리즘들은 최대 대역폭에 비해 평균적으로 35-65%정도로 가변적인 대역폭을 갖는 경로를 선택하지만 제안한 알고리즘은 항상 70%이상을 유지하는 경로를 선택하고 있기에 전송된 메시지에 의한 과잉 밀접 현상 시에 제어가 간단하고, 연속 매체의 정보 전송 시에 서비스 품질의 저하를 줄일 수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계층적인 스트림을 수용할 수 있는 트리 문제

3. 분산 멀티캐스트 알고리즘

4. 알고리즘의 옳음과 복잡도 분석

5. 알고리즘의 모의 실험 및 성능 평가

6.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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