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용자와의 다양한 상호 작용과 다양한 매체를 특징으로 하는 멀티미디어 응용 프로그램은 특히 교육/훈련을 위한 시스템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시스템에서의 가장 큰 문제점은 다양한 사용자(학습자) 수준에 따른 차별적인 교육/훈련이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수준에 따른 교육/훈련 시스템의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훈련을 위한 멀티미디어 응용 프로그램의 새로운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된 모델은 크게 전문가에 의해 작성되는 시나리오, 시나리오를 근거로 작성되는 포괄적 학습 내용, 학습자 모델, 학습자 모델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 계획 등으로 이루어진다. 제안된 모델의 특징은 첫째, 효과적인 교육 수행을 위해 실제 학습 내용을 반영하고 구현이 용이한 포괄적 학습 내용 구조를 갖는다는 것과 둘째, 학습자 수준을 교육 과정에 반영하기 위해 각 학습자별로 학습자 모델을 정의하며 마지막으로, 포괄적인 학습 내용으로 구성되는 전체 학습 구조와 학습자의 수준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학습자에 맞는 교육 계획을 수립하는 학습자 모델이 서로 하나의 구조로 통합됨으로써 이러한 모델로 구현된 시스템의 운용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기존의 교육 / 훈련 시스템의 단점

3. 교육 / 훈련 시스템을 위한 새로운 모델

4. 학습 내용의 구조

5. 학습자 모델(Student Model)

6.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7.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9228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