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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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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정보과학회 1995년도 봄 학술발표논문집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1995.4
수록면
1,035 - 1,03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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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 후반부터 교육분야에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개념이 소개된 이후,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즉 컴퓨터 보조 수업 프로그램, 지능형 교육 시스템, 최근에는 지능형 교육 시스템을 생성하는 지능형 저작 시스템 개발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개발하려는 시스템이 어떤 시스템이든 대부분 교육과는 상관없는 인력들이 코스웨어를 설계하고 있어 양질의 코스웨어가 만들어지지 못하며, 이에 따라 그 역할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시한 교수 설계 도구는 Gagne의 교육학 원리와 이의 단점을 보완한 상황학습 이론을 접목하여 양집의 코스웨어가 생성될 수 있으며, 또한 교육적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멀티미디어를 교수 설계시 포함시킬 수 있다. 그리고 정확한 학습자의 학습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문제와 이 문제에 대한 학습자의 오류를 유형화하여 교수 설계자가 쉽게 입력할 수 있다. 교수 단위 작성기에서 만들어지는 교수 자료는 객체로 분리되어 학습자에게 순서적으로 제시되어 질 수 있고, 이는 간이 실행기를 통해서 즉각적으로 확인 할 수 있어 저작의 효율성을 증가시킨다.

목차

요약

제1장 서론

제2장 교수 설계 방법론의 고찰

제3장 도구에 적용된 교수 설계 원리

제4장 교수 저작 도구의 설계

제5장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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