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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바둑의 형세 평가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그 실험 자료를 얻는 방법으로 많은 기보를 비교하여 여러개의 판모양을 AOV망 그래프로 구성하고 판모양의 저장 방식에 있어서는 분리, 모음 연산을 사용하여 기억공간을 최소화 하도록 하였다. 그렇게 하여 각각의 판모양에 대해서 바둑이 끝났을 때 어느 한편이 어느 자리를 차지할 확률적인 값을 계산하였다. 이 자료를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에서 큰 자리를 찾는데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용어 정의 및 확률 행렬론

3. 기보의 그래프화

4. 기보 분석의 AOV망 표현

5. 실험에 의한 고찰

6. 결론 및 앞으로의 연구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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