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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의 근육, 팔, 다리와 같이 유동적인 물체를 모델링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최근들어 컴퓨터 그래픽스, 특히 애니메이션 연구 분야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기존의 입체 모델링 방법들은 주로 기계부품과 같은 강체의 모델링이 위주가 되는 CAD/CAM응용에 적합한 방법들이었다. 이러한 방법으로는 인체가 가지는 복잡한 구조를 모델링 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인체가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는 외형의 변화를 제대로 표현해내기 위해서는 새로운 모델링기법의 개발이 필수적인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해부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Generalized Cylinder를 이용하여 근육의 외형 및 그 변형을 모델링하고, 이로부터 현실감있는 인체의 외형을 생성해내는 효율적이고 간편한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이를 이용하여, 변형을 표현하였을 때 그 효과가 잘 나타나는 팔에 대하여 6개 주요 근육들을 모델링하고 이 근육들로부터 피부의 변형을 구하여 전체의 외형을 나타내는 기법을 IRIS 그래픽스 워크스테션상에서 구현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인체 연구

3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4 구현 및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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