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컴퓨터 통신의 급속한 발전과 보급에 따라 문자는 물론 영상, 음성 등이 합성된 멀티미디어 자료의 통신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었고 이로 인해 사용자와 컴퓨터간의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멀티미디어 통신환경에서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동영상을 사용자가 직접 제어하도록 하는 움직이는 물체의 추적 방법을 소개한다. 추적 대상은 여러 물체가 움직이는 영상에서 마우스로 선택한 한 물체로 한정되지만 추적 도중에 다른 물체로 바꿀 수 있다. 추적 물체의 초기 형태는 연속하는 세 프레임의 차 영상을 이용해서 구하고 이후의 추적은 연속하는 두 프레임의 차 영상과 추적 물체의 외형을 이용한다. 물체의 위치는 추적 물체의 외형과 차 영상의 에지를 비교해서 찾는다. 추적 물체의 위치를 찾지 못하면 다른 물체와 중첩이 발생한 것으로 간주하고 이동속도와 방향을 이용해서 물체의 예상위치를 찾아 그 위치에서 중첩된 물체의 외형을 구하여, 중첩된 물체의 외형을 하나의 물체로 간주하고 추적을 계속한다. 추적 도중에 항상 최근의 물체 형태를 얻기 위해서 중첩된 경우를 제외하고 물체의 형태를 수정한다. 추적 도중에 물체의 변화하는 외형과 위치를 저장함으로써 기존 방식에서 사용되었던 수동 입력과정을 줄일 수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물체 추적 방법

3. 실험

4.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956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