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의 질의처리 시스템에서 사용자가 질의문을 잘못 작성하거나, 문제 영역을 잘못 기술한 경우,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원하는 해를 얻지 못하거나 매우 제한적인 해만을 얻게 된다.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상에서 이와같은 문제점을 보완하여, 사용자의 질의 응답 과정을 적극 지원하는 협력 질의 응답 기능에 대하여 논한다. 이를 위한 시스템 요구 사항, 시스템 기능 등을 정의하고, 클래스 구조의 지식베이스 구성 방법, 클래스 객체의 계층 구조 및 객체의 유사도 개념을 활용한 질의 수정 및 변환처리 방식 등에 제안한다. 또한 이들 이론에 근거한 질의 처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방식에 대하여 설명한다. 질의 처리 시스템은 사용자와의 합의하에 질의의 구문 보정, 스키마 질의, 질의 그래프 출력, 유사 객체 검색, 결과의 설명 기능 등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협력 질의 응답

3.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현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976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