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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의 주요 목표중의 하나는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생산하기 위한 방법론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와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이 연구되고 있으며, 재사용성을 고려하여 소프트웨어의 개발 비용과 유지 보수가 용이한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소프트웨어 설계 명세를 다른 유사한 시스템의 설계에 재이용되는 확률이 미흡하다. 이러한 문제점은 최소의 비용으로 소프트웨어의 생산성과 고품질화를 도모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공학의 목표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객체지향 설계 기법 중 재이용성을 중시한 SPEC 설계 기법을 적용하여 개발한 결과를 다른 유사 시스템의 설계에 재이용하는 방안에 대해 기술하였다. 또한, 기존의 객체지향 설계 기법과 비교 분석하여 재이용성 측면에 대해 정량적인 평가를 실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객체지향 설계 방법

Ⅲ. 객체 지향 설계 기법 SPEC

Ⅳ. SPEC의 실행

Ⅴ. 분석

Ⅵ. 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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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987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