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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태양에너지학회 한국태양에너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태양에너지학회 95 춘계태양에너지학술발표회논문집
발행연도
1995.6
수록면
117 - 12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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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의 이용 분야 확대를 위하여 선박용 소형 동력로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제한 조건 및 설계 조건을 설정하여 핵적 개념 설계를 수행하였다. 노심의 부피는 국내 제작가능한 VLCC기종 유조선 기관실내에 배치 가능하도록 제한하였고, 선박의 정기 점검 기간에 맞춘 핵연료 재장전 주기 길이, 무봉산 노심 운전, 상용 가압경수로 보다 낮은 선출력과 출력 밀도, MUTSU호와 같은 1차 계통 열수력 조건, 등의 설계 조건을 설정하였다. 울진 3&4의 핵연료 집합체의 길이만을 짧게 하여 사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 모색을 핵적 개념 설계 목표로 삼았다. 핵연료 집합체의 설계 및 반응단면적 생산은 CASMO-3 코드를, 노심 전체의 분석은 3차원 노달 코드인 KINS-3코드를 사용하였다. 개념 설계 결과, 노심 주기길이 690일을 달성할 수 있는 핵연료 집합체의 농축도와 개수는 1.88%의 17개, 3.3%의 20개로 결정하였고, F_Q는 2.833이였고, 운전 상태에서의 감속재 온도 계수는 -24.8 p㎝/℃로 나타나서 한국형 원자로용 핵연료 집합체를 그대로 선박용 원자로에 사용 가능함을 볼 수 있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설계 제한 조건

3. 핵적 개념 설계 목표

4. 핵적 개념 설계 방법

5. 결과 및 논의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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