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1998.6
수록면
75 - 9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100대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1) 시장지향성 정도를 파악하여 그 수준을 미국 기업과 일본 기업의 경우와 비교·분석하고, (2) 시장지향성 정도가 시장지향성 선행변수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고, (3) 시장지향성 결과변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심층분석함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100대 제조기업의 시장지향성은 기업의 성과변수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음이 실증적으로 입증되었다. 또한 100대 기업의 시장지향성은 전반적으로 평준화되어 있고 미국 기업과 거의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오히려 미국 제조기업의 수준을 상회하며 서비스 기업 수준에 근접하고 있으며, 고객지향성 수준은 일본 기업의 경우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의 시장지향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그 중요성이 간과되어 온 협조지향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이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부서간 정보수집 및 정보공유의 부재 등의 이유로 상호연계성이 차단된 분절화된 관리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는 비판을 면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시장지향적인 조직을 구축하고 시장지향성을 높이고자 하는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와 그 의지를 실무선에 전달하여 확산시킬 수 있는 조직분위기 조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보상체계 역시 유용한 정보의 획득 및 확산에 기초한 시장중심적인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경쟁지향 개념의 도입 또한 시장지향성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5408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