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27 - 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 경제의 원리가 적용되는 대표적 산업 중 하나인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경쟁 제품들 중 특정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하여, 한글 워드프로세서 시장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시도하였다. 경쟁 제품들 중 소비자들의 선택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제품의 기술적 우수성 자체에 미시적으로 초점을 맞추어 기술적으로 우위를 가진 제품이 선택될 것이라고 보거나, 반대로 전체 시장 수준에서 네트워크 외부 효과에 거시적으로 초점을 맞추어 동일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수가 미래 소비자의 추가적 증가를 결정하거나 또는 오랜 기간 시장에 존속하여 온 제품이 경로의존성에 의해 기술적 성능 여부에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선택될 것이라고 보았다. 이에 반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에서 이론적 배경이나 분석 수준에 따라 개별적으로 연구되어온 이 변수들을 개별 소비자 수준에서 파악했을 때 나타나는 차이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이에 따라 각 소비자의 선택은 전체 시장의 특성이나 각 제품의 기술적 특성에 의해 일방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별 소비자들이 처한 상황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고 예측된다. 즉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기술적 성능 차이에 대한 민감도, 특정제품에 대한 경로의존성, 그리고 네트워크 외부효과가 각 소비자 마다 다를 것이라는 전제 하에 이 변수들을 개인 소비자 수준에서 통합하여 다변량 분석을 시도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경쟁하고 있는 한글 워드프로세서 제품들에 대한 각 소비자의 선택은 각자가 한글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정도에 따라 결정되는 기술적 성능에 민감도, 각자가 특정 한글 워드프로세서 제품을 사용하여온 기간으로 측정되는 개인별 경로의존성, 그리고 각자가 한글 워드프로세서 파일들을 교환하는 주변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제품의 종류에 의해 결정되는 개인별 사회 네트워크에서의 외부효과에 강하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목적

Ⅱ. 한글 워드프로세서 시장의 변화

Ⅲ. 연구모형과 가설: 소비자의 특성과 네트워크 제품의 시장성과

Ⅳ. 연구 방법론과 실증 분석

Ⅴ. 토론과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5408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