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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조명·전기설비학회논문지 조명·전기설비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1998.5
수록면
99 - 10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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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최근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몰드변압기의 난연성을 확인하기 위해 연소시험을 하였다.
먼저 지하철 변전소의 몰드변압기 설치현황과 호선 및 제작사별로 정류기용변압기와 고압배전용 변압기의 장애현황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수평가열로내에 실제 몰드변압기의 고압 권선부를 설치하고, KSF 2257(건축구조 부분의 내화시험방법 : 1993)의 표준 가열 온도 곡선에 의해 가열하였다. 몰드변압기의 연소특성을 파악한 결과, KSF 2257 연소시험곡선에 의한 완전연소까지는 78분이 소요되었으며, 착화후 수평로 가열을 중지한 후 화염의 진행상황을 확인한 바 화염의 진행이 되지 않았으며, 자기소화특성을 나타냄으로써 몰드변압기의 난연성 및 자체 소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 몰드변압기의 사고는 단락 및 과부하 등에 의한 화재사고 보다는 몰드내 다른 원인에 의해 사고 진전이 확대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지하철의 유입 및 몰드변압기의 설치현황
3. 연소시험 및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 著者紹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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