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177 - 19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주요목적은 운동선수들이 경기 중 발생시킨 실적의 결과에 대해 잠행요인의 평가부재로 인한 불공정에 대한 갈등이 존재함을 인식, 경기의 내용을 질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새롭게 개발하는데 있었다. 또 생성된 선수평가 항목이 객관화의 확보에 합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경기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시키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선수평가에 필요한 경기요인을 4개의 영역(공격가산, 공격감산, 수비가산, 수비감산)으로 대별하였으며, 각각의 개발된 생성요인에 적용원칙을 제시하여 기입결과에 신뢰성이 확보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선수의 능력을 주로 수량화해서 양(量)적으로만 기록되었던 기존의 방법을 지양할 수 있고, 또한 선수의 실질능력이 측정될 수 있도록 음의 값과 양의 값이 상존하면서 동시에 상대적 측면까지 고려하였으며, 기록기입시는 잠행되는 요인을 최소화시킴으로써 선수의 경기내용이 질적으로 기록될 수 있도록 모색되었다. 즉 기존의 모순적인 한계인 양적기록, 음의 값의 절대부재, 잠행요인의 기입부재를 재고하여 선수의 능력을 기록만으로도 평가ㆍ복기(復棋)할 수 있도록 경기요인들을 생성ㆍ제시하였다. 새롭게 생성된 경기요인은 경기 중 공격시 팀에 긍정적 공헌부분을 가산할 수 있는 공격가산(41개)과 동 상황에서 팀에 부정적인 영향의 부분을 평가하는 공격감산(34개) 그리고 경기 중 수비시 팀에 긍정적인 결과의 부분을 감안하는 수비가산(30개) 공헌과 동 상황에서 팀에 부정적인 영향을 감산할 수 있는 수 비감산(24개)으로 대별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92-015596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