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4집
발행연도
2006.3
수록면
59 - 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소집단 과학 활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살펴보고, 더 나아가 교사의 구체적인 질문형태를 분석함으로써, 바람직한 과학 활동 방향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집단 과학 활동은 대체로 도입 단계에서 교사의 수업 목표 및 과제 제시, 전개단계에서 소집단별 과제 세분화 및 소집단 활동, 마무리 단계에서 소집단 활동 결과 발표순으로 진행되었다. 둘째, 소집단 과학 활동 수업 중 나타나는 교사 질문 유형은 단순 확인 질문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사고 질문, 기억 질문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부적절한 질문 형태로는 유아들의 사고를 극히 제한하는 단순 확인 질문, 부정확한 단어나 생략으로 불명료한 질문, 유아 수준에 맞지 않는 질문, 유아의 잘못된 답변을 그대로 수용하면서 하는 계속 질문 등이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5620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