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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2년 창립20주년기념 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2.11
수록면
71 - 7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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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능성 보유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배려한 인터페이스 제작 기술 고찰의 일환으로 이벤트 스태이트 모델링(Event& State Modeling) 기법을 활용한 HMI (Human -Machine Interface) 모델링의 방법론을 소개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인터액션을 구현하는 모델링 방법으로는 이벤트 드리븐 형식의 모델링 방법론(Event Driven Modeling), 스태이트 기반의 모델링 방법론(State Driven Modeling)이 알려져 있다. 본 장에서는 인터액션 저작 및 시뮬레이션 툴인 PlayMo를 통해서 상기 두 모델링 방법의 장점을 병합한 이벤트 스태이트 모델링 방법론(Event & State Modeling)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기능 구현의 사실도(fidelity)가 어느 정도까지 가능한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한 제품의 외관 디자인, 설계 및 정량적 유저 인터페이스(UI:User Interface) 측정의 방법을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이벤트 스테이트 모델링 방식으로 컨텐츠의 인터랙션과 멀티미디어요소를 강화한, 기존의 방식과는 차별화 된 전자 카탈로그, 전자 매뉴얼, 트러블 슈팅 등의 다양한 컨텐츠 활용방안을 제시하여 제품 기획, 생산에서 분석, 검증 및 마케팅활동, 고객 지원에 이르는 일련의 제품 생산 주기에 따른 데이터 활용 방안을 실제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PlayMo의 개요 및 개발 배경
3. 기술적 특징 및 주요 기능
4. 적용 사례
5.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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