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LD를 동반한 ADHD아동, 동반 질환이 없는 ADHD아동, 정상아동에서 여러 가지 심리검사 결과를 비교하여 LD를 동반한 ADHD아동의 임상적 특성을 발견하고 이것을 이용하여 이런 아동들을 조기에 진단하고, 적절하게 치료하는데 도움을 얻고자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1998년 7월 1일부터 1999년 6월 30일까지 주의력 결핍을 주소로 하여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 신경정신과 외래를 방문한 7세에서 12세 사이의 환아들 중 DSM-Ⅳ의 진단기준에 의하여 동반질환 없이 ADHD로만 진단된 아동 22명, LD와 ADHD가 동반된 것으로 진단된 아동 50명, 나이와 성적 등을 고려하여 선별된 정상아동 30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 세 군의 정신과적 문제를 평가하기 위해서 KPI-C를 시행하였고, ADHD증상을 평가하기 위해 ADDES-HV, ACTeRS, CAP, SNAP를 시행하였으며, 지적기능의 평가를 위해서는 K-ABC를, 실행기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CPT와 WCST를 시행하였다. KPI-C 결과에서 두 실험군은 자아탄성력 척도, 운동발달 척도, 우울 척도, 비행척도, 과잉행동 척도, 정신증 척도, 자폐증 척도 등에서 정상군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LD동반군은 ADHD군과 언어 발달척도, 신체화 척도, 가족관계 척도, 사회관계 척도에서 다른 결과를 보였다. LD동반군은 언어발달 척도에서 ADHD군과 정상군에 비해 높았다. 신체화 척도, 가족관계 척도, 사회관계 척도에서는 LD동반군만 정상군에 비해 높았다. ACTeRS 결과에서, LD동반군이 정상군에 비해 사회기술 항목에서 기능이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적기능을 보는 K-ABC에서 전반적으로 차이가 나지는 않았지만 습득도의 소검사인 산수(arithmetic), 문자해독(reading/decoding)에서 LD동반군이 ADHD군보다 낮게 나타났다. 실행기능을 보는 CPT와 WCST를 보면, CPT의 민감도(attentiveness,d')에서 두 실험군이 정상군에 비해 유의하게 저조한 성적을 나타냈고, WCST의 전체 오류수, 완성된 범주 수에서 두 실험군이 정상군보다 저조한 성적을 보여 두 실험군 모두 정상군보다 실행기능에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LD동반군과 ADHD군 간의 실행기능의 차이는 없었다. 이런 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ADHD에 LD가 동반되는 경우에는 ADHD에서 나타나는 임상적 특성과 실행 기능의 저하와 더불어 LD의 동반으로 인한 언어, 산수에서의 어려움도 같이 나타난다. LD의 동반으로 인하여 실행기능이 더 저하되지는 않지만 가족 관계, 사회관계 등의 현실접촉에서는 어려움이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Objectives :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linical characteristic of children with ADHD with learning disorder. Method : To investigate clinical characteristic, ADHD scale(ADDES-HV, ACTeRS, CAP, SNAP), KPI-C, K-ABC, CPT, and WCST were administered to 22 ADHD patients, 50 ADHD with learning disorder patients, and 30 normal elementary school students as control group. Results : As the result of KPI-C, compared with control group, ADHD with learning disorder group showed significantly high score in SOM, FAM, and SOC, but ADHD group showed no difference. Both ADHD group and ADHD with learning disorder group showed significantly high score in L, ERS, VDL, PDL, DEP, DLQ, HPR, PSY, AUT. In VDL, ADHD with learning disorder group showed significantly higher score than ADHD group. In ADHD scale, such as ADDES-HV, ACTeRS, CAP, SNAP, there were no differences between ADHD group and ADHD with learning disorder. In K-ABC, ADHD with learning disorder group showed significantly lower level of performance in Reading/understanding than both control and ADHD group. And ADHD group showed significantly lower level of performance in Reading/decoding and Arithmetic. In CPT result, ADHD with learning disorder group showed significantly lower level of performance in Attentiveness (d') than both control and ADHD group. In WCST result, ADHD with learning disorder group showed significantly lower level of performance in Number of trials administrated, Total number of errors, Conceptual level response, Number of categories complete, and Learning to learn, and ADHD group showed significantly lower level of performance in Total number of errors, Nonperseverative erors, Number of categories complete, and Learning to learn. There was no differences between ADHD group and ADHD with learning disorder. Conclusion : In children With ADHD, coexisting LD do not influences executive functions but, these children had more problems than children without LD in real social relations such as family relation and soci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