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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부력에 의한 양압력을 받는 부력앵커의 인발거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규모의 현장실험을 실시하여 부력앵커의 극한 인발력 및 파괴 메카니즘에 대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인발시험은 고속철도역사 시공 현장에서 실시되었으며 역사의 지하구조물에 작용하는 양압력에 대응하기 위한 부력앵커의 인발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시험앵커는 풍화암층에 시공이 되었으며 앵커의 정착길이, 천공직경 및 텐던직경 등을 변화시키며 인발시험이 실시되었다. 실험결과 앵커의 정착길이, 천공직경, 및 텐던직경이 증가할수록 극한 인발력은 증가하였으며 앵커의 정착길이-한계하중과 천공직-극한하중에 대한 상관관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앵커의 정착길이 변화에 대한 앵커체의 파괴각과 수평변위 범위를 측정한 결과 앵커의 정착길이가 짧은 경우 콘 파괴 양상을, 정착길이가 길어질수록 그라우트와 주변지반의 경계면에서 전단파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SYNOPSIS
1. 서론
2. 현장 앵커시험
3. 결과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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