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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30집 제4호
발행연도
1997.2
수록면
173 - 18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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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중국에 있어서의 지식인의 비판운동은 중국의 정치문화 즉 유가사상과 레닌이즘에 근원을 찾을 수 있다. 그들의 교육배경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공산주의 혁명과 사회주의 현대화에 참여했다면 그들은 모두 중국 정치문화에 영향을 깊이 받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지식인들의 정치참여양상은 정치체제에 대한 끊임없는 협조와 항거의 과정이라고 본다. 이 과정에서 “보수적 지식인”과 “개혁적 지식인” 혹은 “비판적 지식인”들이 주요 역할을 하게 된다.
중화인민공화국을 건국하는데 주요한 이념이었던 레닌주의는 역설적으로 지식인들의 비판적 태도를 온양하는데 유가적 전통과 더불어 도움이 되었다. 지식인의 항거는 인민의 복지를 증진시킨다는 유가적 개혁이상과 최고지도자의 독단주의에 반대하여 조직적인 당의 지도체제를 강조하는 레닌주의적 접근에 이념적으로 비슷한 맥락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중국의 비판적 지식인들은 자신의 이해를 사회와 국가에의 봉사로부터 분리시켜 생각하지 않았으며 최고지도자도 여기에서 예외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의 모순을 가지고 살아간다. 즉, 그들은 지적 자주성을 추구하나 그 자주성을 국가와 최고지도자가 보장하는 제도적 장치를 확보하지는 못하였다. 중국의 차세대 지식인들의 사명은 그들의 이전 세대가 확보하지 못하였던 비판의 자유와 지적 자주성을 제도적으로 확보하는데 있을 것이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정치문화: 유가사상과 레닌이즘
Ⅲ. 지식인의 비판운동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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