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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31집 제2호
발행연도
1997.9
수록면
43 - 6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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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 논문은 명말청초기 대표적인 학술사상가의 한 사람인 黃宗羲의 개혁적인 논리로 구성되어 있는 정치사상이 가진 사상사적 성격을 규명코자 한 것이다.
(2) 황종희 사상은 선진 정치사상, 특히 공자의 덕치론, 맹자의 왕도정치론, 순자의 예치론과 이후에 전개된 유가의 대동정치 이념에 입각하여 전개되고 있다. 이 점에서 황종희의 정치사상의 이론적 연원은 전통적인 민본주의 사상에 두고 있다.
(3) 황종희의 정치사상은 전체주의가 가져온 폐해가 극단화하여 명조가 만주족에게 멸망하자 이적에 의한 조국의 멸망이란 비운을 경험한 전형적인 사대부에 의해서 명대 정치에 대한 반성으로 제기된 것이다. 그래서 전통儒者의 사유양식이 관철되어 있다.
(4) 황종희의 자사자리적 인간관과 격렬한 전제 군주제 비판과 진보적인 것으로 보이는 개혁방안 등은 명말청초기 자본주의 맹아론과 결부되어 근대의 민권ㆍ민주적인 사상과 같은 것으로 이해되고, 전통사유를 벗어난 것으로 주장되기도 하지만 그 본질적 성격은 전통의 민본주의 정치관의 연장선상에 있고 서구의 민주주의적 관념과는 전혀 다른 것이다.
(5) 그럼에도 불구하고 황종희 정치사상이 근대 개혁운동에서 진보적인 역할을 했고 오늘날도 표현의 유사성 때문에 민주화ㆍ근대화를 위해서 계몽작용을 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나 이는 민주화ㆍ근대화를 위해서 바람직한 것이 라고 보기 어렵다. 근대화ㆍ민주화는 전통적ㆍ민본주의적인 것과의 차이점을 명확히 하는데서 출발하지 않는다면 그 본래적인 의미를 상실할 염려가 있기 때문이다.

목차

논문요약
1. 序言
2. 사상성격 문제의 소재
3. 思想論理의 淵源
4. 思想 展開의 歷史的 契機
5. 정치사상의 성격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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