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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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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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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125 - 13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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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교량구간에 차량(KTX)이 주행할 경우 교량 바닥판에서는 큰 가속도 응답이 계측된다. 이러한 가속도의 원인으로는 큰 단면의 국부 진동, 일정한 간격의 침목의 충격 그리고 차량 자체의 진동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BRDM(Bridge Design Manual)에서는 이러한 동적 특성치들에 대한 제한치를 규정하고 있는데, 가속도인 경우는 0.35G 이하로 규정하고 있다. 실교량 실험에 의해 계측된 가속도 응답은 규정한 제한치인 0.35G 보다는 작지만, 이러한 가속도 응답치들은 차량이 고속으로 주행할 경우 안전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큰 단면에서 과도한 국부 진동을 지배하는 가속도 응답을 줄이기 위해서 진동저감 방법을 연구하였다. 비록 휨이나 비틀림 같은 전체 진동모드에 는 효과가 작지만, 일반적으로 매우 큰 단면을 가진 고속철도 프리스트레스트 상자형 교량의 국부진동인 날개짓 모드를 감소시키는데 진동저감 장치는 효과적이라고 판단된다. 실교량에서 진동저감 장치의 실험은 추후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Measurement Of Dynamic Responsesin the Gyeonbu High-SpeedRailway Line
3. Bridge Responses Due to High-Speed Train
4. Reduction of Acceleration ResponseThrough the Application ofDamping Devices
5. CONCLUDING REMARKS
6. Acknowledgement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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